-
26
발치 즉시 임플란트가 뭐예요?
임플란트 보철치료는 잇몸 뼈에 인공치아뿌리인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결합되면 그때 치아역할을 하는 인공치아(크라운)을 올려 마무리를 하는데요.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를 발치한 후 3개월 정도 잇몸과 잇몸뼈가 치유되는 것을 기다린 후에 인공치아뿌리인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란 치아를 뺀 후 바로 인공치아뿌리인 임플란트를 식립한다는 뜻으로 언뜻 보면, 이게 정말 가능할까? 이렇게 심으면 바로 빠지는 건 아닐까? 라는 염려를 하게 되죠.
그러나,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안전하고 튼튼하게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니며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는 '뼈이식'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아래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조건입니다.
1) 골의 상태가 초기 고정이 잘 될 수 있는 경우
2) 염증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
3) 외상에 의한 발치일 경우
가장 좋은 치료는 나에게 맞는 치료라는 사실 기억하시고, 치과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에 따라 치료 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
25
안 보이는 치아교정장치가 궁금해요.
치아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여 치아뿌리가 서서히 이동하도록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교정장치는 치아겉면에 부착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게 되면 눈에 보이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장치는 여러모로, 특히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는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이왕이면 눈에 안 띄게, 안 보이게 하는 장치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었고, 그 결과 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치들이 개발되었습니다.
1) 첫 번째,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여 겉으로 전혀 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장치가 있습니다.
설측 장치는 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가의 비용, 치아겉에 부착하는 순측장치보다 치료기간이 6개월 정도 더 소요되는 점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대안으로 윗니는 설측교정으로 비교적 잘 안보이는 아랫니는 클리피씨 교정으로 시행하는 설측콤보교정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2) 투명교정은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는 방식 대신 투명재질로 만든 틀을 치아 전체에 씌워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투명교정은 한번에 모든 장치를 제작하며 전체교정에 적용하는 인비절라인과, 치열이 정리되어 변할때마다 장치를 새로 제작하여 앞니부분교정에 적용하는 클리어 얼라이너로 나뉩니다.
3) 눈에 아예 보이지는 않지만, 치아색과 비슷한 클리피씨 브라켓을 부착하는 클리피씨 장치는 금속색상을 띄는 메탈 보다는 눈에 덜 띄어 심미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
24
임플란트 틀니, 어떤 점이 좋은가요?
임플란트 틀니는 말 그대로 임플란트와 틀니가 결합된 보철치료입니다.
틀니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치아 뿌리 없이 틀니를 잇몸에 올려놓는 방식으로 인해 고정되지 않아,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 들썩거리는 불편함을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게다가, 음식을 씹는 저작력이 자연치아의 1/3밖에 되지 않아 저작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의 장점을 살려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치료방법으로 '임플란트 오버덴처(Implant overdenture)라고 불리는데, 오버덴처란 '중첩의치'라는 뜻으로, 틀니의 유지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접목한 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장점은?
1) 뛰어난 저작효율
일반 틀니가 자연치아의 20~30%의 씹는 힘을 가지고 있는 반면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틀니보다 약 2배 이상 저작료율이 좋습니다.
2) 유지력 증가
틀니가 임플란트와 연결되어 있어, 잘 빠지지 않으며 들썩거리지 않습니다.
3) 저렴한 비용
완전 무치악에서도 2~4개 정도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임플란트 틀니 제작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치료방법은?
이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경우에도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심은 후 똑딱이 단추를 이용하여 틀니와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상악은 4~6개 정도, 하악은 2~4개 정도 임플란트 식립)
-
23
앞니교정. 투명교정으로 가능한가요?
저희 연세파미에치과는 앞니부분교정에 효율적인 Clear Aligner(본원 자체 특수 제작) 장치를 이용한 투명교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클리어 얼라이너는 치아의 움직임을 3단계로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치아를 이동시킵니다.
2. 치료가 끝날 때까지 총 3개의 장치가 필요하며 각 단계에 1개씩 사용됩니다.
3. 치료 기간은 단계 별로 2~4개월 정도 소요되어 총 치료기간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 소요됩니다.
* 투명교정장치는 특수 강화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어 눈에 보이지 않으며 치아이동에 효율적이나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적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22
Gummy Smile(거미 스마일) 교정치료 궁금해요
Gummy Smile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1. 위 앞니가 과맹출되면서 잇몸이 따라서 길어진 경우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치아 함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위 앞니쪽 잇몸 자체가 두껍거나 긴 경우
▶잇몸절제술을 시행하거나, 심한 경우 골성형(골막재배치술)을 동반한 잇몸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위턱뼈가 수직적으로 길게 자라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양악수술로 긴 위턱뼈를 잘라 상방 위치 시켜 해결합니다.
4. 입술의 과활성으로 웃을 때 윗입술올림근이 강하게 작용하여 잇몸이 보이는 경우
▶ 해당 근육에 보톡스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법이 다를 수 있으니, 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21
신경치료할 때 병원은 얼마나 자주 와야하나요?
신경치료는 감염된 신경조직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염증이 있는 부분을 회복단계로 돌려놓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앞니나 작은 어금니 부위에는 1~2개의 신경관이 있어 3번 이내의 병원 내원이 필요하며, 어금니의 경우에는 3~5개의 신경관이 있어 3~5번의 내원이 필요한데요.
여러 번 내원하여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염증이 한번에 다 제거되지 않는데다가 염증 제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모든 과정을 한번에 진행하게 된다면, 환자 입장에서도 오랫동안 입을 벌리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치료받는 것이 힘들고 지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치료는 보통 3~5번 정도 내원해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매우 심하거나 개인차에 의해 회복 속도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그 횟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
20
블랙트라이앵글(치아사이공간)은 왜 생기나요?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2) 치석으로 인해 치아를 감싸고 있던 치조골과 잇몸이 내려가는 경우
3) 잇몸이 염증으로 인해 부었다가 염증이 가라앉는 경우
4) 교정 전 겹쳐있던 치아가 교정으로 인해 가지런하게 되는 경우
교정환자 분들 같은 경우에는 구강 관리가 안 되어 공간이 생기거나 치아배열이 반듯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간 삭제를 통해 블랙트라이앵글을 어느 정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
19
보철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충치치료나 신경치료 등의 치료가 끝난 후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철치료로 마무리를 하거나 심미치료를 위해 보철치료를 받게 되죠.
이때 사용되는 보철의 종류에는 크라운, 라미네이트, 레진, 인레이 등이 있습니다.
보철의 수명은 평균 5~10년 정도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 수치로, 양치질을 잘 하시고 관리를 잘 하신 분들의 경우 보철 수명이 상당히 길지만, 관리가 잘 안된 환자분들의 보철은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철을 오래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통한 꾸준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
18
충치치료할 때 왜 떼우는 것(레진)으로는 안되나요?
충치의 부위가 작은 경우는 남아있는 치질의 부위가 많기 때문에 레진으로 치료를 해도 강도를 견뎌 내는 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충치의 부위가 커질수록 남아 있는 치질의 양이 작아지기 때문에 떼우는 치료(레진)만으로는 강도를 견뎌내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레진보다는 강한 강도의 재질을 이용하여 음식을 씹을때 전해지는 힘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치료가 필요한데 이 치료가 Inlay(인레이)입니다.
또한 치아 옆면에 충치가 생긴 경우, 옆 치아와 꼭 맞게 치료가 되어야 틈이 생기지 않게 되고 그 결과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떼우는 치료(레진)를 시행하는 경우 정확하게 맞추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을 떠서 입 밖에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17
임플란트 보험 적용 되나요?
네, 임플란트 시술 시 만 65세 이상 어른신들 대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2016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어른신들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 되었습니다.
적용부위는 윗니, 아랫니 구분 없이 구치부(어금니)와 전치부(앞니) 모두 조건 없이 급여 적용이 됩니다.
적용개수는 1인당 평생 2개이며 본인 부담율은 50%입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도 파미에치과의 임플란트 전문가 보철과 전문의와 함께 계획하고 치료하세요~
어르신들의 맛있는 삶, 연세파미에치과가 함께 합니다.